목록2024/11 (10)
송기현의 살림운동
젖 뗀 아이같이 시 131:1~3 시131:1 여호와여 내 마음이 교만하지 아니하고 내 눈이 오만하지 아니하오며 내가 큰 일과 감당하지 못할 놀라운 일을 하려고 힘쓰지 아니하나이다 시131:2 실로 내가 내 영혼으로 고요하고 평온하게 하기를 젖 뗀 아이가 그의 어머니 품에 있음 같게 하였나니 내 영혼이 젖 뗀 아이와 같도다 시131:3 이스라엘아 지금부터 영원까지 여호와를 바랄지어다 오늘 본문은 "다윗의 시"이고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입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 "젖 뗀 아이"라는 말이 두 번이나 반복되어? 나옵니다. "..... 젖 뗀 아이가 그의 어머니 품에 있음 같게 하였나니 내 영혼이 젖 뗀 아이와 같도다"(2절)라고 했습니다. 다윗은 여기서 자신의 인생을 두 가지의 단계로 비유하..
네가 보행자와 함께 달려도 피곤하면 렘 12:1~6 렘12:1 여호와여 내가 주와 변론할 때에는 주께서 의로우시니이다 그러나 내가 주께 질문하옵나니 악한 자의 길이 형통하며 반역한 자가 다 평안함은 무슨 까닭이니이까 렘12:2 주께서 그들을 심으시므로 그들이 뿌리가 박히고 장성하여 열매를 맺었거늘 그들의 입은 주께 가까우나 그들의 마음은 머니이다 렘12:3 여호와여 주께서 나를 아시고 나를 보시며 내 마음이 주를 향하여 어떠함을 감찰하시오니 양을 잡으려고 끌어냄과 같이 그들을 끌어내시되 죽일 날을 위하여 그들을 구별하옵소서 렘12:4 언제까지 이 땅이 슬퍼하며 온 지방의 채소가 마르리이까 짐승과 새들도 멸절하게 되었사오니 이는 이 땅 주민이 악하여 스스로 말하기를 그가 우리의 나중 일을 보지 못하..
매우 쉬운 일이라 사 49:6~7 사49:6 그가 이르시되 네가 나의 종이 되어 야곱의 지파들을 일으키며 이스라엘 중에 보전된 자를 돌아오게 할 것은 매우 쉬운 일이라 내가 또 너를 이방의 빛으로 삼아 나의 구원을 베풀어서 땅 끝까지 이르게 하리라 사49:7 이스라엘의 구속자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이신 여호와께서 사람에게 멸시를 당하는 자, 백성에게 미움을 받는 자, 관원들에게 종이 된 자에게 이같이 이르시되 왕들이 보고 일어서며 고관들이 경배하리니 이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 신실하신 여호와 그가 너를 택하였음이니라 여반장(如反掌)이란 말이 있습니다. “손바닥을 뒤집는 것처럼 매우 쉬운 일”을 일컫는 말입니다. 비슷한 말로는 “식은 죽 먹기”, “땅 집고 헤엄치기” 같은 말이 있습니다. 그..
서기관의 거짓의 붓 렘 8:8~9 렘8:8 너희가 어찌 우리는 지혜가 있고 우리에게는 여호와의 율법이 있다 말하겠느냐 참으로 서기관의 거짓의 붓이 거짓되게 하였나니 렘8:9 지혜롭다 하는 자들은 부끄러움을 당하며 두려워 떨다가 잡히리라 보라 그들이 여호와의 말을 버렸으니 그들에게 무슨 지혜가 있으랴 오늘은 종교개혁 507주년 기념주일입니다. 서기관의 거짓의 붓을 꺽으시고 그 거짓의 붓에 의해서 왜곡된 말씀과 교회를 회복시켜주신 일을 기념하는 주일입니다. 본문 말씀에 ‘서기관의 거짓의 붓’이란 말이 등장합니다. 서기관은 어떤 사람입니까? “서기관”은 히 “쏘페르”로 “셈하다, 기록하다”는 뜻을 지닌 “싸파르”에서 나온 말입니다. 여기서 서기, 서기관의 의미가 유래했습니다. 서기관은 율법 즉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