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6 (8)
송기현의 살림운동
나의 동역자들을 도우라 빌 4:3 4:3 또 참으로 나와 멍에를 같이한 네게 구하노니 복음에 나와 함께 힘쓰던 저 여인들을 돕고 또한 글레멘드와 그 외에 나의 동역자들을 도우라 그 이름들이 생명책에 있느니라 축구나 농구 등과 같은 스포츠 용어 중에 “어시스트(assist)”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시스트는 득점하기 좋은 위치에 있는 선수에게 공을 패스해서 득점을 돕는 일. 또는 그런 선수를 일컫습니다. 그래서 어시스트를 ‘도움’이라고 번역합니다. 세상은 지나치게 득점한 선수에게만 스포트라이트가 집중되는 경우가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러나 골을 넣어 득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을 넣어 득점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무시되어서는 안 됩니다. 어쩌면 성품상으로 본다면 어시스트를 하는 선수야 ..
주 안에서 같은 마음을 품으라 빌 4:2 4:2 내가 유오디아를 권하고 순두게를 권하노니 주 안에서 같은 마음을 품으라 오늘 본문에 유오디아와 순두게를 권하여 "주안에 같은 마음을 품으라"고 했습니다. 즉 "둘이 하나가 되라"는 권고입니다. 빌립보교회는 바울의 2차 전도여행 기간에 마게도냐 지역에 세워진 교회입니다. 바울은 당시에 아시아(지금의 터키)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기 위해 힘을 쓰고 있을 때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바울의 아시아 전도를 막으시고 유럽전도를 이끄셨습니다. 바울이 아시아 전도를 위해 기도하는 중에 어느 날 환상 가운데서 "마게도냐로 건너와 우리를 도우라"(행 16:9)고 말하는 마게도냐 사람의 요청에 따라 유럽으로 건너가 유럽에 처음으로 세운 교회가 바로 빌립보 ..
주 안에 서라. 빌 4:1 빌 4:1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고 사모하는 형제들, 나의 기쁨이요 면류관인 사랑하는 자들아 이와 같이 주 안에 서라 바울 사도는 본문 바로 앞장인 빌립보서 3장에서 세 가지 것을 상기시켜주었습니다. 첫째는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다는 것입니다. 당시에 로마시민권은 세상 그 어떤 나라의 시민권과는 비교할 수 없는 특권이었습니다. 그러니 모든 사람이 갖고 싶은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복음적인 그리스도인들은 로마시민권보다 더 귀한 하늘의 시민권을 가진자임을 알게 해주신 것입니다. 둘째는 우리는 하늘로부터 다시 오실 주님을 기다리는 자들이라는 것입니다. 로마의 황제가 할 수 없는 구원을 주님이 하십니다. 우리는 우리를 구원해 주신 주님을 기다리는 자들이라는 것입..
라마 나욧 삼상 19:18~24 삼상19:18 다윗이 도피하여 라마로 가서 사무엘에게로 나아가서 사울이 자기에게 행한 일을 다 전하였고 다윗과 사무엘이 나욧으로 가서 살았더라 삼상19:19 어떤 사람이 사울에게 전하여 이르되 다윗이 라마 나욧에 있더이다 하매 삼상19:20 사울이 다윗을 잡으러 전령들을 보냈더니 그들이 선지자 무리가 예언하는 것과 사무엘이 그들의 수령으로 선 것을 볼 때에 하나님의 영이 사울의 전령들에게 임하매 그들도 예언을 한지라 삼상19:21 어떤 사람이 그것을 사울에게 알리매 사울이 다른 전령들을 보냈더니 그들도 예언을 했으므로 사울이 세 번째 다시 전령들을 보냈더니 그들도 예언을 한지라 삼상19:22 이에 사울도 라마로 가서 세구에 있는 큰 우물에 도착하여 물어 이르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