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7 (10)
송기현의 살림운동
이것들을 생각하라 빌 4:8 빌4:8 끝으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 받을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 받을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 아무 생각도 없이 사는 것은 복음적인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방식이 아닙니다. 생각이 있게 살아가는 것이 믿음으로 사는 것입니다. 그러나 생각만 많다고 믿음이 많은 사람이 아닌 것입니다. 세상이 속삭이고 유혹하고, 우리를 휘젓고 몰아가는 것들이 우리 생각을 지배하도록 해서는 안되고 꼭 생각할 것을 생각하고 사는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오늘 본문말씀은 우리 복음적인 그리스도인들이 채우고 간직하고 살아야 할 마음의 생각들을 말씀해주고 있습니다. 바울사..
여호와께 감사하라 시 118:1~7 시118:1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시118:2 이제 이스라엘은 말하기를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할지로다 시118:3 이제 아론의 집은 말하기를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할지로다 시118:4 이제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말하기를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할지로다 시118:5 내가 고통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응답하시고 나를 넓은 곳에 세우셨도다 시118:6 여호와는 내 편이시라 내가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니 사람이 내게 어찌할까 시118:7 여호와께서 내 편이 되사 나를 돕는 자들 중에 계시니 그러므로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보응하시는 것을 내가 보리로다 하나님 백성들이 해야 할 것들 중에 "항상 해야..
하나님께 아뢰라 빌 4:6~7 빌4: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빌4: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누가 그리스도인이겠습니까? 누가 하나님 믿는 하나님 백성이겠습니까? 하나님께 아뢰는 자가 그리스도인입니다. 우리 복음적인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인으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 가운데 하나는 '하나님께 아뢰는' 일, 즉 '기도하는' 일입니다. 하나님께 아뢰임이 없이 살아가는 것은 전형적인 불신앙의 모습입니다. 하나님 없이도 살아갈 수 있다는 교만입니다. 하나님과 일상생활의 모든 것을 허물없이 아뢰이고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친밀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빌 4:5 빌4:5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초대교회시대는 로마제국이 지배하던 시대였습니다. 로마제국은 힘과 용기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던 사회였습니다. 그래서 관용으로 여겨지는 온유나 용서나 남을 불쌍히 여기는 감정은 백해무익한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런 비정한 시대에서 바울사도는 가장 인기 없는 메시지를 빌립보교회에 전한 것입니다. 왜 그랬겠습니까? 주님의 교회는 로마제국과는 달라야 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나라는 세상나라와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초대교회 시대뿐 아니라 요즈음 사람들에게서도 점점 찾아보기가 힘든 것이 “관용”이 아닌가 합니다. 그러하기에 더욱 우리 복음적인 그리스도인들이 이 시대에 가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