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현의 살림운동
줄과 멍에의 비유(렘 27:1-11) 본문
오늘 저녁에 우리가 함께 나눌 비유의 복음은 "줄과 멍에의 비유"가 되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에게 줄과 멍에를 만들어 목에 걸고 유다와 열방에 말씀을 전하라고 하셨습니다. 이는 비유적이고 상징적인 말씀으로 열방이 바벨론왕 느브갓네살을 섬기게 되리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 왜 이렇게 상징적인 모습을 하고 예레미야에게 말씀을 선포하라고 하신 것입니까?
그것은 예레미야 때에 약소국에 속하였던 이스라엘은 비벨론에게 조공을 바치는 그런 나라였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바벨론에게 대항하기 위하여 유대의 시드기야 왕과 더불어 전략을 모의하기 위하여 주변에 다른 약소국가들이 예루살렘으로 모여들이어 공조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궂게회를 열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휴발유를 끼얹고 불로 뛰어드는 그런 위험한 행위였던 것입니다. 그 당시의 국제적인 대세란 것은 초강대국인 바벨론이 지배하는 시대였습니다. 그럼으로 바벨론에 반기를 드는 것은 현제의 상태보다 더 나빠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때가 아직 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런 위험을 깨우쳐주기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예레마야를 우스광스럽게라도 꾸며서 백성들이 주목하여 보게 하게 생각하게 하고 깨닫게 하신 것입니다.
이 때에 예레미야는 하나님이 시키는대로 순종하여 소의 멍에를 매고 줄을 내리우고 이상한 모습으로 그 사신들에게 나타나서 "내가 지금 이 멍에를 메고 있는 것처럼 당신들의 나라가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게 될 것과 만일에 그 멍에를 메지 않으려는 민족과 나라는 하나님이 진멸시켜버리시겠다고 하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때에도 거짓선지자들은 백성들과 나라들이 듣기 좋은 소리를 외쳤습니다. 어느때나 그런 세력들이 있어왔고 여전히 지금도 그런 무리들이 있기는 매 한가지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야 할 자들이 백성들이 듣기 좋아하는 거짓말씀을 전하는 자들이 항상 있습니다.
오늘 본문 9~10절 말씀을 한번 보십시다.
" 너희는 너희 선지자나 복술가나 꿈꾸는 자나 술사나 요술자가 이르기를 너희가 바벨론의 왕을 섬기게 되지 아니하리라 하여도 너희는 듣지 말라 그들은 너희에게 거짓을 예언하여 너희가 너희 땅에서 멀리 떠나게 하며 또 내가 너희를 몰아 내게 하며 너희를 멸망하게 하느니라"
바벨론을 대적하고 연합전선을 구축해서 항거하는 게 사는 길이라고 유다와 그 주변 국가들은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거짓 선지자나, 복술가, 꿈꾸는 자, 술사, 요술자들은 그렇게 예언하고 점을 치고 굿을 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렇게 하면 망한다고 하십니다. 느부갓네살의 종으로 살면 일정기간이 지난 다음에 회복시켜 주신다는 겁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줄과 멍에까지 예레미야의 목에 걸게 하시고, 사신들의 손에도 들려서 돌려보내는 것입니다.
거짓 선지자나, 복술가, 꿈꾸는 자, 술사, 요술자들의 거짓 예언은 듣기는 좋을지 모르지만 그것은 하나님의 진노를 쌓게 하는 것이며 개선할 기회 회개하고 새롭게 될 기회를 빼앗기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 주시는 이 비유의 말씀은
1. 역사는 하나님의 섭리 아래 있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멍에와 줄로 바벨론 느브갓네살을 사용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그것을 벗어버릴려고 모의를 하는 반 바벨론, 반 느브갓네살 국제회의에 참여하는 모든 국가들에게 느브갓네살을 섬기며 살라는 것입니다.
이 멍에는 유대백성들에게 거슬리고 괴로운 곤역이요 무거운 짐이요 구속의 짐이요 형틀이었습니다.
바벨론왕 느브갓네살이 이스라엘보다 더 의롭고 하나님을 잘 믿었기 때문에 그들을 사용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바벨론왕 느브갓네살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요 독재자요 침략자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임시로 그들을 쓰셨습니다. 그들을 회초리와 같이 사용하셔서 범죄한 나라와 민족을 징계하시는데 사용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바벨론을 더 사랑해서 그런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인 유다백성들으 더 사랑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바벨론이 잘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들인 유다백성들을 깨닫게 하시려고 잠시 바벨론을 사용하신 것입니다.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것을 이해하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의 계획하신바가 있으셨으며 주님의 뜻하신 기간을 두시고 주님이 정하신 도구로 바벨론과 그 왕인 느브갓네살을 사용하신 것입니다.
이것을 깨닫는 것이 은혜요. 깨닫는 것이 축복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고난도 함께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매를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을 수 있어야 합니다.
가끔 가족간에 벌러져서는 안되는 범죄를 봅니다. 아버지의 사랑을 깨닫지 못하고 아버지가 나무라거나 징계를 하면 분을 참지 못하고 아버지에게 폭력을 행하거나 심지어는 죽이는 일까지 벌어집니다. 징계를 달게 밪지 못하는 인격이야 말로 가장 동물적이고 원시적이고 육체적인 사람인 것입니다. 짐승과 같은 존재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사람은 당연히 우리가 잘못했을 때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징계도 달게 받아야 합니다.
2. 하나님의 섭리는 보편적이며 절대적인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 백성인 이스라엘 백성들만을 섭리하시는 분이 아니셨습니다.
오늘 말씀에서 보는 것처럼 주변 모든 나라와 민족에게도 적용되었고 그리고 그 하나님의 섭리는 짐승에 이르기까지 였습니다.
바벨론의 멍에를 메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더 큰 것으로 징계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멍에와 줄을 우리가 달게 받을 줄 알아야 하겠습니다. 이 멍에와 줄은 피할 길이 없는 줄로 알아야 하겠습니다. 이 멍에와 줄을 감당할 때 하나님께서 축복을 주시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의 섭리와 주권에 순종하는 이들에게 승리와 평화를 얻습니다.
11절 "오직 그 목으로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고 그를 섬기는 나라는 내가 들을 그 땅에 머물러서 밭을 갈며 거기 거하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분명 하나님이 주신 멍에와 줄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멍에와 줄은 순종할 때 복이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멍에와 줄은 고통스럽드라도 동망치거나 피하지 말고 감당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도 마 11:28~30에서 "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루아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라고 하셨습니다.
쉬게 하심, 쉽다하심, 그리고 가벼움을 말씀하십니다. 무슨 뜻입니까? 믿고 주님께 맡기면 능히 감당할 수 있도록 하시겠다는 뜻입니다. 내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뜻가운데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 확실하다면 하나님께서 지금 내게 주신 모든 것은 최선의 것이며 가장 좋은 것, 가장 필요한 것을 주시고 계신 것입니다.
4. 시작할 때도 말씀드렸습니다만, 거짓선지자, 복술가, 꿈꾸는 자, 술사, 요술자와 같은 이런 거짓세력을 따르지 말아야 합니다.듣기는 좋아도 그것은 거짓이며 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죽이려는 것이며 멸망케 하려는 것입니다.
9~10절 " 너희는 너희 선지자나 복술가나 꿈꾸는 자나 술사나 요술자가 이르기를 너희가 바벨론의 왕을 섬기게 되지 아니하리라 하여도 너희는 듣지 말라 그들은 너희에게 거짓을 예언하여 너희가 너희 땅에서 멀리 떠나게 하며 또 내가 너희를 몰아 내게 하며 너희를 멸망하게 하느니라"
주님은 역사의 주인이십니다. 역사는 사람의 뜻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님이 모든 상황을 주관하심을 믿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마음과 내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아도 하나님 보시기에 더 좋은 타이밍과 더 좋은 좋은 결과가 있음을 확실하게 믿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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