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현의 살림운동

십불짜리 소금과 후주 셰이커가 10만불을 벌어드리게 한 일 본문

생각고정

십불짜리 소금과 후주 셰이커가 10만불을 벌어드리게 한 일

유앙겔리온 2009. 3. 24. 20:23

  '마지막 강의'의 주인공인 카네기멜론대학교수인 랜디 포시라는 사람은 46세에 췌장암이 발병하여 암치료를 받았는데 치료에 실패하여 간에 10개의 종양이 생겼고 결국 6개월의 시한부 선고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순간까지 긍정적인 삶을 살다간 사람입니다.  그의 '마지막 강의' 중에 자신이 열두살 때 있었던 한 가지일을 추억하며 말합니다.

 

  "내가 열두 살이고 누나가 열네 살이었을 때 우리 가족은 올랜도의 디즈니월드로 여행을 떠났다. 부모님은 우리가 보호자의 감시 없이도 공원을 돌아다닐 나이가 되었다고 생각했다. 휴대폰도 없던 그 시절에 어머니와 아버지는 한 시간 반 후에 만날 장소를 지정하고 우리를 풀어주었다.
  얼마나 스릴 넘치는 일인가! 우리는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멋진 장소에 와 있었고, 우리 마음대로 모험할 자유를 부여 받았다. 우리를 이런 멋진 곳에 데려와주고 자유롭게 놀아도 좋다고 허락해준 부모님이 고맙기 그지없었다. 누나와 나는 서로의 용돈을 합해서 부모님에게 감사의 선물을 사드리기로 의견을 모았다.

  우리는 한 가게에 들어가 더 이상 완벽할 수 없다고 여겨지는 선물을 찾아냈다. 도자기로 구운 소금과 후추 셰이커였는데, 곰 두 마리가 나무 대신에 셰이커 하나씩을 안고 있었다. 우리는 그것의 가격으로 십불을 지불하고 가게를 나와 메인 스트리트를 걸어 올라갔다.
  선물 끄러미는 내가 들고 있었다. 그러나 어느 한순간에 끔찍하게도 그것이 내 손에서 미끄러져 바닥으로 떨어지고 말았다. 충격을 받은 셰이커 세트는 그만 깨져버렸다. 누나와 나는 너무나 놀란 나머지 일제히 울음을 터뜨렸다.
  지나가던 한 여성이 이 상황을 목격하고 우리에게 다가왔다. "가겍로 다시 가져가는 좋겠다" 그녀가 제안했다. "분명히 새것으로 바꿔줄 거야"
  '그렇게는 못해요. 이것은 제 잘못이었어요. 제가 떨어뜨렸잖아요. 가게에서 왜 우리에게 새것을 주겠어요?' 내가 말했다. "그래도 한번 시도해보렴" 그녀는 우리를 설득했다. "어떻게 될지 모르잖니?"그래서 가게로 돌아갔는데........ 우리는 거짓말은 하지 않았다. 무슨 일이 있었는지 설명했다. 그 가게의 직원들은 우리의 슬픈 이야기를 다 듣고 난 후 우리를 보며 미소를 짓더니만......... 마침내 다른 소금과 후추 셰이커로 바꿔가도 좋다고 말했다. 게다가 그들은 포장을 제대로 해주지 않았으니 이 일은 자신들의 잘못이라고까지 말해주었다. 그들이 하고자 했던 말은 "우리에게는 열두살짜리 소년이 신나게 놀다가 떨어뜨릴 경우에도 버틸 수 있게 포장해야 할 책임이 있다"는 것이였다.
  나는 충격을 받았다. 고마운 것은 당연했고 교환해준 것이 믿기지도 않았다. 누나와 나는 감격해서 가게를 나왔다.
  우리에게 이 일을 전해들은 부모님은 그때부너 더욱 드높게 디즈니월드를 평가했다. 사실 십불에 불과했던 소금과 후추 셰이커를 바꿔주기로 결정하며 보여준 그들의 훌륭한 고객 서비스는 이후 디즈니에게 십만 불 이상을 돈을 벌어주기에 이르렀다.

  그 이유는 선물 가게의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디즈니에 대해 얼마나 좋은 인상을 심었는지 그리고 부모님 역시 당신들의 자원봉사에 빠져서는 안될 필수코스로 디즈니월드를 꼽았다. 이 일은 메릴랜드 출신의 비영어권 외국인 학생들을 22인용 버스에 태워 디즈니 공원으로 초대하는 일인데 이것을 20년이 넘도록 계속하게된 계기가 되었다는 사실이다. 그날부터 지금까지 이들 가족은 자신들, 그리고 다른 이들을 위해 디즈니월드 입장권, 음식, 그리고 기념품 등을 구입하는데 총 십만불 이상의 돈을 지불했다는 것이다.

 

  손익을 계산하는 방법이 한개만 있는게 아닙니다. 10불을 손해보고 10만불을 벌었다면 10불의 손해는 손해가 아니라 이익인 것입니다.

'생각고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월과 함께 평등해지는 것들  (0) 2009.03.18
친절을 전염시킵시다  (0) 2009.02.25
조각가의 이불  (0) 2008.01.26
습관을 바꾸는 5가지 방법  (0) 2007.12.22
본질의 승부  (0) 2007.12.05